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report

커뮤니티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온라인상담
  • 시술후기
  • 자주하는질문
언론보도

서정우 교수의 치과 이모저모<13> 무치악 환자와 보철 매직4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원덴탈솔루션 작성일19-05-22 14:50 조회111회 댓글0건

본문

c47863218dd252c9ba6750824e467e96_1558504
 

이형구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19-05-14  

 

임플란트, 심미보철, 충치, 사랑니 발치 등 치과치료는 안전할까. 미국 USC치과대 교수로 미국 주류사회에서 15년 이상 진료한 서정우 연세대치과대학 외래교수(영등포 원덴탈솔루션치과 원장)가 치과치료 이모저모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c47863218dd252c9ba6750824e467e96_1558504
▲ 서정우 교수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다. 임플란트는 기존의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효과가 뛰어나다. 저작력, 안정성, 심미성에서 자연치아에 근접하고 있다. 그러나 남은 치아가 없는 무치악(無齒顎)의 경우는 임플란트가 쉽지 않다. 특히 상당수 무치악 노인은 잇몸과 체력이 약해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대안으로 틀니를 사용하는데, 잇몸위축과 통증, 약한 저작력 등의 문제 소지가 있다. 이를 보완한 틀니임플란트는 효과가 비교적 뛰어난 편이다. 그러나 보수 유지가 쉽지않고,저작력의회복에도 한계가있다. 

매직4(MAGIC4)는 이런임플란트틀니의 단점을보완해줌과 동시에 저작력을 자연치와유사하게 회복시켜주며,또한 제거할필요가없는고정성이라서 그편리함은 차이가많이난다 편안한 상태에서의 시술, 빠르고 정확한 보철물 장착을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법으로 예후도 좋다. 무치악인에게 최소 임플란트를 식립해 시술하는 매직4는 틀니의 단점인 고정성을 확보하고, 탈부착의 번거로움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디지털 기술을 더한 매직4는 3D 구강스캐너,cad/cam기술,밀링머신등을 사용한 첨단 제품이다. 매직4는 상악과 하악에 4개씩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시도할 수 있다. 매직4는 크게 5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틀니처럼 뺐다, 꼈다를 하지 않는다. 매직4는 최소 4개의 임플란트를 심은 후, 바를 연결해 그 위에다 지르코니아 보철물을 고정시킨다. 완성된 지르코니아 보철물의 강도가 뛰어나고, 안정성이 더해져 틀니처럼 흔들리지 않는다. 

 

둘째, 저작력이 뛰어나다. 매직4의 저작력은 자연치의 70-80%까지 기대할 수 있다. 고정성이 뛰어나 흔들림이 없는 덕분이다. 저작력이 좋기에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아 소화력이 촉진되고, 허약한 사람의 체력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셋째,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다. 심각한 골 이식이 필요하지 않아 수술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다. 기존 제품은 심각한 골 이식에 바를 맞추기가 쉽지 않은 편이다.  

넷째, 음식 맛을 음미할 수 있다. 매직4는 입천장을 덮지 않아 입안에서 이물감이 거의 없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씹고, 맛볼 수 있다. 

다섯째, 부착이 손쉽다. 여러 개의 바들이 서로 붙어있지 않으므로 쉽게 부착할 수 있다. 또 인체공학이 접목된,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만든 제품으로 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 보수도 간편한 편이다. 

그러나 매직4도 자연치아를 따라갈 수 없다. 가급적 자연치아를 잘 보존하는 게 최고의 치과 치료다. 자연치아는 평소 몇 가지만 신경 써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우선, 양치를 생활화다. 식사 후에는 양치를 하고. 간식을 먹어도 치실도 치아를 깨끗하게 한다.

다음, 치아에 자극을 피한다. 특히 돌처럼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치아 수명이 길지 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좋지 않은 습관을 자제한다. 잠잘 때 이를 가는 것과 같은 좋지 않은 습관이 치아 마모를 앞당긴다. <서정우 연세대 치대 외래교수/영등포 원덴탈솔루션 치과 원장>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